본문 바로가기
나의 이야기/컴퓨터 일기

[HTML] 음악 재생용 SWF 다루는 방법

by SerCle 2011. 8. 12.

오늘은 뮤직 위크의 마지막인 금요일입니다. (그리고 개학 1주일 남음 크리)
마지막을 장식할 것은 음악이 아니라 정보인데요. 원래 오늘도 음악으로 때울려고하다가
어느 누군가때문에 마지막 날은 정보로 때운 겁니다. 시간이 남으면 음악 포스팅을 할수도(?)
자,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제가 자주 사용하는 음악 재생용 SWF 다루는 방법과 재생 방법입니다.

( 사진이에요. 재생 될꺼 같아도 누르지 마세요 )
저의 모든 음악 포스팅은 전부 위의 swf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다른 사이트에서는 다른 종류의 swf가 있는데. 대부분이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나온겁니다.

여기에서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하자면. 바로 mp3파일을 swf파일로 바꿔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1. 압축을 풀고 실행한다. (exe파일을)
2. swf로 바꿀 mp3 파일을 아래 화면에 드래그 혹은 Add Files를 눌러서 넣는다.
    (설마 내 포스팅에 드래그 하진 않겠지)
3. Option을 눌러서 swf 파일에 대해 설정합니다. (옵션을 세세히 알려줄만큼 자비롭지 않습니다.)   
   그래도 옵션 내부는 간단해서 고등학교 이상이라면 다 이해합니다.
4. Convert All을 누릅니다.
    (Record버튼은 녹음버튼입니다. 즉, 현재 컴퓨터에서 나오고 있는 소리를 녹음합니다.)

 


위에서 본것처럼 오늘의 샘플 곡은 이겁니다. I Left You ~ not sure if I did 15.3MB
15.3MB는 티스토리나 네이버나 이글루스 등에서 절대로 업로드 되지 않는 파일입니다.
하지만 swf로 인코딩 후에는

6.21MB 반토막 되고 조금 낮은 용량으로 인코딩됩니다.
이정도면 티스토리에 올릴 용량입니다. 자, 이제 swf을 티스토리 글로 꺼내봅시다. 
포스팅 할 곳에 위의 swf 파일을 첨부합니다.
그리고 파일 첨부 목록에서 swf 파일 맨 끝의  버튼을 눌러서 노출시킵니다

 

(이렇게요.)
이제부터 어려워집니다. 제 설명이 조잡한지라 꽤나 어렵게 느껴질수도 있어요.
오른쪽 위의 HTML 버튼을 체크 합니다.


html 소스 중에서 swf파일이 올려져 있는 곳을 찾습니다.
찾았으면 밑줄 친 " cfile6.uf@202AA2414E44E0951974F9.swf " 을 복사합니다. 나머지는 다 필요없습니다.
파일에 따라서 cfile__.uf@-----------------------.swf 로 나옵니다. 이 부분만 복사하면됩니다.

<embed autostart="false" invokeURLs="false" allowScriptAccess="never" allowNetworking="internal" enableHtmlAccess="false" AllowHtmlPopupwindow="false" width="474" height="32"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src=http://자신의 티스토리 주소(wo.tc가 아니라 tistory.com으로 끝나야합니다.)/attachment/아까 복사 한것을 붙여넣기   px="px" enablecontextmenu="1" wmode="transparent"/>

위에는 제가 자주 사용하는 html소스를 가져온것입니다.
만약에 제가 사용하는 것과 다른 모형을 했다면 얇고 밑줄친 width와 height를 적절하게 바꿔야합니다.
위의 글을 복사 한 뒤, 자신의 블로그를 쓰고 아까 복사한것을 붙여놓습니다.

반드시 사용할때는 HTML을 체크 한 후에 붙여놓기 해주세요.

일반 모드에서 쓰면 위처럼 그대로 나와버립니다.

html에서 벗어나면 멀티미티어 사진이 나온다면 성공입니다.



위의 HTML소스
<embed autostart="false" invokeURLs="false" allowScriptAccess="never" allowNetworking="internal" enableHtmlAccess="false" AllowHtmlPopupwindow="false" width="474" height="32"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src="http://sercle.tistory.com/attachment/cfile6.uf@202AA2414E44E0951974F9.swf"  px="px" enablecontextmenu="1" wmode="transparent"/>

아래의 미리보기를 통해서 자동재생 혹은 플레이 버튼을 눌러서 제대로 나온다면 완전히 끝입니다.

참고로 첨부파일을 글에서 그대로 남겨둔다면 포스팅시 swf로 변환되지만 크기 조절이 안되므로 삭제해줍시다.
(파일 첨부 목록에 있는 것을 삭제하면 안됩니다.)

이제 남은 한가지는 10MB이상이나 되는 음악 파일을 어떻게 공유하냐. 는 건데
대부분 아시는 " 알집 압축 " 방법을 사용해봅시다.


공유를 할 파일에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알집으로 압축하기(알집이 설치되어있어야합니다.) 를 누릅니다.

압축 형식을 ALZ ( EGG도 가능합니다. )로 바꾸고 분할크기를 다음 티스토리로 바꿉니다.
그리고 "압축" 버튼을 누르면 9.99MB에서 분할되기 때문에 10MB 제한인 티스토리에서 업로드가 가능하게됩니다.


그리고 전에 했던 방식과 똑같이 파일 첨부를 한 후에 을 눌르면 끝입니다.



제가 어느 것을 설명하는 능력이 부족하여서 꽤나 애매하게 포스팅을 썼을겁니다.
따라서 포스팅을 보시면서 이해가 안되는 것이나 궁금한 점을 댓글로 써주세요.
부족한 점은 수정을 통해 추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