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아는 IT 세계/게임 플레이

[게임 소개] DJMAX Trilogy (디제이맥스 트릴로지)

by SerCle 2011. 8. 17.

 
( DJMAX Trilogy 수록곡 - My Jealousy)


디제이맥스는 제가 좋아하는 리듬게임 중 하나입니다.
덕분에 디제이맥스 트릴로지를 늦게나마 구입을 했습니다.

구입을 한 이유에는 또 하나의 이유가 있었으니.

 

바로 이 프로파일키 USB입니다.

디제이맥스 트릴로지는 이 USB가 없으면
플레이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디제이맥스 트릴로지의 프로필 데이터는 여기에 저장되기때문에 초기화을 한다고해도 데이터만 사라질뿐 아이디는 남는다고 합니다.

중국에서 물리적으로 USB프로파일키가 뚫렸다고는 해도 아직은 소프트웨어적으로 크랙이 나오질 않았으니 디제이맥스 트릴로지가 불법 복제를 막은 좋은 예 라고 해야할까요. 


2012년 2월 28일, 트릴로지의 보안 시스템이 뚫렸습니다. 하지만 이정도 버틴것만으로 용하다고 해야겠지요.

물론 USB 보안 토큰이 뚫린것이 아니라 실행파일을 개조해서 USB 토큰을 우회하도록 했다고 합니다.



디제이 맥스 트릴로지 시작화면입니다. 원래는 업데이트가 있나 체크후에 들어가지만 생략합니다.
디제이맥스 트릴로지는 스테이지 모드, 미션모드, 프리스타일 모드, 네트워크가 있습니다.


트릴로지는 4Key, 5Key,6Key,7Key,8Key로 플레이 할수 있으며, 7K,8K는 어느정도 실력이 올라야 열립니다.
스테이지 모드입니다. 스테이지는 총 4스테이지 구성으로 이루어지며, 각각 곡이 끝나면 결과가 나옵니다.
곡 선택 및 장비 설정, 이펙터(배속, 각가지 방해요소)등을 설정할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한번이라도 플레이 한 곡은 프리스타일 모드로 들어갑니다.

프리스타일 모드는 스테이지 제한 없이 곡을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선 콤보가 그대로 유지됩니다
(스테이지 모드는 각각 스테이지로 나뉘어져 곡이 끝나면 콤보가 이어지지 않고 0으로 시작됩니다. )

 

장비(EQUIPMENT) 및 상점입니다. 여기에서는 캐릭터, 기어, 노트, 음악을 구입하거나 장착할수있습니다.
캐릭터, 기어, 노트는 각각의 보너스가 있습니다. 보너스가 좋아질수록 가격은 비싸지겠죠?

미션 모드입니다. 하나하나 어려운 미션이지만 클리어시 짭잘한 보상으로 미션을 도전해보는것이 좋습니다.

미션은 레벨과 플카(=플레이 카운트)에 의해서 해금이 됩니다. 레벨이 높은데 플레이 카운트가 낮다면 열리지 않는 것도 있습니다. 클리어 난이도가 높은 미션중에는 이펙터에는 없지만 괴랄한 효과(노피버시 HP가 감소된다던가..)가 있습니다. 어느정도 실력을 쌓고나서 미션을 도전해보는것이 좋을것같습니다.

네트워크 모드입니다. 트릴로지 발매가 한 2년 정도 지난것같군요. 그만큼 유저가 빠져나가고..
굇수들이 여기에있고. 많이 활성화가 되지 않은 곳입니다. 여기에서는 트릴로지 유저들과 맞짱붙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의 다 접속자가 99이상이니 초보자들은 거의 들어가도 플레이 할 수가 없는 곳입니다.


트릴로지의 시스템은 대부분의 리듬게임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여기에 특별히 추가된건 Fever 시스템입니다.
Fever 시스템은 디제이 맥스 시리즈의 대표적인 시스템으로써 판정(MAX)가 100% 일수록 게이지가 올라갑니다.
Fever바가 가득채워지면 위처럼 Fever가 풀이라면서 알려주고 Fever키(대부분 Space바)를 누르면 활성화됩니다.
Fever 동안에는 노트를 칠수록 콤보가 뻥튀기되고 총 5배까지 뻥튀기가 가능합니다.
( x2 상태에서 한번 더 피버를 하면 x3 상태로 올라갑니다. 총 x5까지 가능)
Fever 동안에는 MAX 퍼센트가 낮을수록 Fever 게이지가 빨리 깍입니다. 100%를 많이 내는것이 중요하죠.

자, 제가 아는 트릴로지의 모든 시스템을 맛보았습니다.

그래픽 : ★★★★★
리듬게임의 메인이 되는건 BGA입니다. (플레이어는 그걸 못보니까 몰라요)
하지만 디제이맥스 시리즈는 고퀄리티의 BGA를 채택하고 곡에 맞는 BGA를 만듭니다.
그것때문에 비트매니아와 달리 BGA때문에 디제이맥스를 플레이하거나 그 BGA의 캐릭터를 좋아하게될수도있죠.
피버를 터뜨렸을때의 그래픽 또한 화려합니다. 그래픽으로써 부족한 점이 없습니다.

음악 : ★★★★★
리듬게임에서 음악이 빠진다면 무엇이 남겠느냐 !!

게임성 : ★★★☆☆
트릴로지는 2년이 지났는데도 게임 CD 판매량이 꽤나 높습니다. 불법 복제가 금지되어서 그렇겠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리듬게임은 새로운 시스템을 찾고있습니다. 오디오 서프가 그 좋은 예이죠.
디제이맥스 테크니카 라던가 유비트라던가 리플렉등등.
피버 시스템을 빼면은 오투잼 등의 리듬게임과 거의 똑같다고해도 무방합니다.
또한 트릴로지는 펜타비젼 안에서 제작팀이 해체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몇개의 업데이트는 남아있다고합니다.
세월 앞에선 게임 조차 어쩔수가 없는겁니다. 아. 문명같은 막장 게임은 빼고요.

서클의 주관적 총 별점 : ★★★★☆
저는 리듬게임을 좋아합니다. 물론 리듬게임을 그렇게 잘하진 않지만요.
덕분에 유비트나 리플렉비트 등을 1시간 떨어진 오락실에서 플레이하기도 합니다.
리듬게임을 싫어하는 사람들에게는 별점이 낮게 책정되겠지만 그래도 트릴로지는 아직 건재합니다.
고퀄리티의 BGA, 마음에 드는 음악들, 피버 시스템이 트릴로지를 하게 되는 이유가 아닐까합니다.

(위의 사진에서 테스트 했던 곡의 결과. 망했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