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아는 IT 세계/하드웨어 정보

[외장하드] 전까진 잘만 됬던 외장하드를 포맷하라고?

by SerCle 2011. 11. 24.

* 동그라미가 실제로 겪은 사건(?)을 바탕으로 포스팅 했습니다.

어제 포스팅했던 " [11월 23일] 제 컴퓨터엔 이상이 많아요 " 에서 고쳤다는 그 하드디스크 이야기입니다.
제 외장하드는 꽤나 말썽을 부립니다. 2개의 USB를 사용하고 앞쪽에 꼿으면 인식이 안되고...  꼴에 그 비싼 HP...

외장하드는 대부분 USB로 연결을합니다. 외장하드의 인식 불가의 대부분은 USB불량에서 오죠.

그리고 현재의 외장하드는 자동으로 잡아줘서 인식하지만 옛날의 몇몇 회사들은 CD를 주었죠. 어떻게.. 이럴수가..
(다행히도 제껀 CD를 안주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은 외장하드는 인식은 잘합니다. 하지만...


용량이 나오질 않습니다!

C드라이브 처럼 아래에 용량이 나타나야 정상 인식이 되는건데 제 외장하드는 없는겁니다.
이때 한번 들어갈려고 더블클릭을 하면
" 포맷하시겠습니까? "

( 저 말이 나온 뒤의 동그라미의 머릿 속)

분명히 어제까지만 잘 되었던 외장하드가 포맷을 요구하는겁니다 ! 인식을 못하는거죠.

한 몇십번 갈아끼워도 언제나 똑같은 현상만 나올뿐. 그리고 저 사진은 내 뇌리에 박힐 뿐이고

한 2시간동안 고민하다가 생가난 바로 그 생각 !

하드디스크 배드 섹터 !
( BGM : 중화일미! - 만리장성 )

외장하드도 하드디스크의 일부입니다. 컴퓨터를 강제 재부팅하면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생기듯이 외장하드도 그럽니다.
즉, 외장하드도 배드 섹터가 나오길 마련이죠.  여기서 배드 섹터란 정보가 기록되지 않는 영역을 뜻합니다.

여기서 배드 섹터는 물리적 배드섹터와 논리적 배드섹터로 나눕니다.

물리적 배드섹터
는 하드디스크에 강력한 압박을 넣을경우 (외장하드는 발로 밟거나 컴퓨터를 발로 차거나)
등의 이유로 하드디스크 내부의 데이터를 읽는 디스크에 손상이 일어납니다. 이경우 복구가 절대로 불가능합니다.
(즉, 관리 못하면 다시 사야하는겁니다. 지금 빨리 외장하드를 신줏단지 모시듯이)

하지만 논리적 배드섹터는 강제 재부팅이나 외장하드의 경우 전원을 공급했다 안했다. (전원 커넥트가 없을경우 USB를 꼿을경우 전원이 들어가기 때문에 USB를 자주 넣다 뺏다 하는것도 위험합니다.) 할 경우에 일어납니다.
이 경우는 프로그램으로 복구가 가능합니다. (오 할렐루야)

하지만, 이 논리적 배드 섹터를 어떻게 해결하느냐?

불량 섹터를 완전히 제거하기 위한 방법은 로우 레벨 포맷(Low level Formet)입니다.
로우 레벨 포맷하드디스크를 공장에서 방금 출하시킨 상태로 만드는 겁니다. 물론 물리적으론 아니고요
그래서 윈도우가 맛이 갔을때 윈도우즈를 새로 깔아야할때 로우 포맷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죠.
하지만 로우 레벨 포맷은 모든 데이터를 지워야 한다는 점과 엄청난 시간이 걸린다는것이 단점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포맷이 없이 복구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제가 한번 해보겠습니다. 으아아아아아아아아
불량 섹터를 복구하는 프로그램은 많습니다. 대부분 복구를 할려면 공CD로 구우라고 하더군요.
그렇지만 이 방법은 윈도우즈가 깔린 하드디스크의 불량섹터를 복구할 때 입니다. 하드디스크를 사용하지 않은 채로 안전하게 불량섹터를 검사하고 복구해야. 다른 프로그램들과 충돌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거지여서 전 CD가 없습니다.  윈도우즈가 깔린 하드가 아니라 단순히 자료를 저장하는 외장하드니까.
저방법은 안할겁니다. ( 하지만 저 방법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어차피 걸리는 시간은 비슷하니까요. )

저는 명령프로토콜의 ' chkdsk '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chkdsk 는 디스크의 오류를 고치니, 당연히 배드 섹터를 검출하겠죠?
여러분이 XP에서 강제 재부팅을 했을때. 파란창 블루스크린 말고요 이 나오면서 그걸 스킵 안하면 긴 시간이 걸리죠.
그게 바로 하드디스크의 배드 섹터를 검사하는 과정입니다. chkdsk를 강제로 윈도우즈가 적용한겁니다.
chkdsk를 우리가 사용하는 c:를 검사한다면 다시 부팅을 할때 검사한다고 합니다. 이유는 위의 설명한 것과 같습니다.


저는 외장하드이므로, 상관없으니 chkdsk [드라이브 이름] /r 를 씁시다.
맨 위 사진에서 외장하드의 드라이브는 E니까 chkdsk e: /r 을 쓰고 엔터를 눌러줍니다.

하드디스크 용량에 따라서 시간이 많이 다릅니다.

(실제로 검사했을 당시의 사진)

잘못된 섹터(배드 섹터)가 8KB고 기타 등등의 오류가 고쳐졌습니다.
그리고 외장하드를 빼고 다시 꼿아보면.


멀쩡히 돌아왔습니다 ! 돌아온겁니다 ! 나이스 ! 좋았어 !

* chkdsk 는 하드디스크의 논리적 배드 섹터를 검사하는거지, 바이러스 검사가 아닙니다.

제가 실제로 일어난 일을 머릿속에서 재구성 한터라 글이 조잡해졌습니다. 전의 글도 조잡하지만.
만약 이해 안되는 곳이 있거나, 다른 오류에 물어보실게 있다면 댓글로 써주세요.
아는 지식을 토대로 대답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