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이야기/음악 이야기

[음악] 서클이 생각하는 ' Mix ' 버젼

by SerCle 2011. 9. 3.
3일간의 공백을 두었지만 그래도 블로그를 잡담 블로그를 만들생각은 없지에 이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그렇다고 날림 포스팅 한다는건 아니고요

오늘 음악을 몇시간동안 들으면서 걷다가 문득 하나의 제목을 보았습니다. 'Mix version'
자주 듣는 음악인데도 유독 저 단어가 생각이 나서 주관적인 생각을 담아서 포스팅을 해봅니다.

(주의)
이번에는 포스팅의 모든 것이 주관적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틀린 정의가 있다면 바로 지적해주세요.
엄청난 오류가 있으면 포스팅 한 문단을 통째로 날려버리거나 포스팅을 지울수도

흔히 Mix란 단어는 " (어느 것을)섞다." " 혼합하다. " 라는 뜻으로 많이 쓰입니다.
음악도 똑같이 어느 곡과 섞거나 혼합을 시킬때 Mix version이라 쓰죠.
제가 생각하는 Mix의 분류는 3가지 입니다. 그 3가지를 아래에서 서술합니다.


Mix 1. 서로 다른 두 곡의 구성이 판박이일때 Mix !



리듬게임 유비트의 곡인 Evans 와 비트매니아 곡인 Anisakis-somatic mutation type "Forza"- 를 섞은 곡입니다.
서로 다른 두 곡의 구성이 비슷하거나 똑같을때 사람들은 흔히 그 구성에 맞기 Mix를 합니다.
덕분에 음의 변화는 없어 두 곡의 음이 섞여서 나온 다는 것이 단점이지요.
이 Mix 1의 방법은 단지 구성이 같다는 것을 위해 그리고 까임거리를 제공시켜주기 위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이는 곡의 제작자에게 충고를 해주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Mix 1은 전부 그 곡을 들은 사람들이 Mix하는 것이지 그 곡을 만든 사람이 Mix를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OST CD에서는 곡들의 구성이 같다고 Mix하는 일이 없습니다.



Mix 2. 서로 다른 두 곡의 음(코드)이(가) 맞을때 Mix!


(이것보다 더 좋은 샘플이 있을까?)

위 곡은 전설이 되어버린 Let it Be와 거시기가 작은 사람들을 위한 곡 Don't Look Back In Anger입니다.
원래 Mix 2는 1의 하위 항목에 붙일 생각이었는데 결국은 주관적인 생각으로 따로 분리했습니다.
위의 영상은 원래 곡의 코드 전개를 렛 잇 비에서 따왔고, 곡의 진행이 맞아서 Mix 1에 넣어도 괜찮았습니다.
하지만 곡의 진행, 구성이 맞다고 해도 이번엔 곡들이 따로 놀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어져 따로 분류했습니다.
이 곡을 아는 사람들은 어느 부분에서 곡이 교차되는지 확인 할 수 있을겁니다.
역시 이것도 대부분 감상자들이 듣고나서 합치기 때문에 제작자들이 Mix하는 일이 없습니다.


또 다른 예로 짱구 극장판 엔딩인 Cry Baby와 쓰르라미 울적에의 You를 합친 겁니다.

이 곡은 아예 You를 베이스로 깔고 Cry Baby의 보컬을 추출하여서 합친건데 거의 어색함이 없습니다.
신기하다 이자식들 이런것들을 어떻게 알고...


Mix 3. 한 곡을 완전히 바꿔버리고 싶다? ReMix !

제작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Mix 기법입니다.
Remix란 원본 곡을 살리면서 구성이나 음을 박살변형한 곡입니다.
리믹스의 종류는 방대합니다.


Aㅏ→↗↘Aㅏ↓↘↗→↘Aㅏ↗Aㅏ↘Aㅏ↗Aㅏ↘Aㅏ↗Aㅏ↘Aㅏ↗Aㅏ↘Aㅏ↗Aㅏ↘Aㅏ↗Aㅏ↘Aㅏ↗Aㅏ↘
곡의 장르를 바꿔서 믹스한 리믹스가 주를 이루고.


( 이 곡은 Super Sonic 인가 두부 소닉인가? )
어느 다른 작곡가가 원곡을 자신의 개성을 살려서 바꾸는 리믹스가 있고.



(원본 사이사이에다 기타 연주가 있고 기타 독주 부분은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 
원곡을 아예 다른 악기를 사용하여 곡의 분위기를 바꾸는 리믹스



(이봐, 도중에 나오는 옷 벗는 것에 신경쓰면 미스난다고?)
실제로 라이브 공연에서 실제로 쓰였던 곡이나 마치 공연에서 쓸 곡같이 보이는 Live Mix 등이 있습니다.
위의 바람에게 부탁해 Live mix는 공연에 쓰이지 않았지만 라이브 공연을 한것처럼 보이는 노래입니다.

제가 아는 리믹스는 여기까지이지만, 분명히 제가 모르는 다른 리믹스들도 많을겁니다.
자신이 듣는 곡은 원곡입니까? 아니면 뒤에 ~ Mix라고 써져있는 리믹스 곡입니까?
아참, 자신이 듣는 곡이 리믹스이긴 한데 어떤 리믹스인지 모른다고요? 
대부분 리믹스 곡들은 원곡 제목 뒤에 (장르 or 변형한 작곡가 or 사용된 악기 or Live Mix)로 써져있습니다.


이 모든 글은 제 주관적으로 서술한 글이며, 정의가 변형이 되어있거나 완전히 흐트러져있을지도 모릅니다.
아니면 분류 자체가 어이없을정도로 이상하게 되어있을수도 있습니다.

분류 자체는 제 주관적이지만 여기에 써져있는 정의(..가 있을라나)에 대해서 지적하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틀린 부분은 확실히 지적하여서 잘못 아는 것이 없도록 하는 것이 포스팅 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한번 풀었던 문제들 중에서 맞은 문제가 아닌 틀린 문제를 집중 분석하는것이 다 이유가 있어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