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아는 IT 세계/PC정보

[정보] 네이버, 티스토리, 태그스토리 비디오 영상 비교

by SerCle 2011. 5. 19.

이러저러한 일때문에 바쁜 Sercle입니다. 이야, 네이버 블로그보다 더하네요. 역시 고3때 시작해서그런가요.
오늘은 전과 같이 긴글입니다... 네.. 긴글입니다. ( 울컥 )

이번엔 제가 자주 사용하는 네이버, 티스토리, (구) 태그스토리의 영상을 올린 후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원래 이글루스도 축에 낄려고 하였으니.... 이글루스는 왠지 자주사용하면 스파이 취급 받을것같아서 < 응?
장점과 단점은 제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만약에 제 생각이 틀렸을 경우 가차없이 댓글로 알려주세요.
바로 수정하거나 그 부분은 삭제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가 이글루스나 티스토리보다 많아서 자주 쓰이는 영상입니다.
네이버 동영상은 적정한 해상도(아마 4:3 추정)에서 인코딩하면 깨끗한 화면으로 나옵니다.
또한 다음 TV팟과 같이 인코딩 속도가 빠르고, 다른 곳보다 임시 파일의 용량을 적게 차지합니다.

하지만 가로가 너무 길거나 세로가 너무 길경우 강제 압축을 통해서 다른 곳보다 화질이 심하게 깨집니다.
또한 HTML 태그 수정으로는 가능하겠지만, 퍼가기 목록에 영상 크기를 변경할수 없습니다.
HTML 수정을 가한다해도 TV팟처럼 영상에 검은 공간이 있어 딱 맞췄다간 화질이 크게 깨집니다.


< 티스토리 = 다음 TV 팟 >

이제부터 자주 쓰여지게 될 영상입니다. 위의 영상은 원본과 똑같은 512*340으로 바꾼겁니다.
역시 TV팟 비디오의 장점은 퍼가기에 영상의 크기 조절, 재생 위치, 재생바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즉석 인코딩을 통해서 인코딩 시간이 다른 영상보다 빨라서 포스팅을 다하면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 영상처럼 일부의 검은 공간이 화면을 차지하여 좀 더 크기를 크게해야하고.
인코딩을 빠르게 하다보니 비트레이트가 깨져 자막쪽 영상이 많이 흐려집니다.

 
< (구) 태그스토리 >

전에 한번 이 영상으로 해볼려하다가 포기했습니다. 장점보단 단점이 많습니다.
미리보기 영상의 화질은 낮지만 재생하면 영상을 줄여도 영상과 자막이 거의 깨지질 않습니다.
하지만 장점은 이게 다입니다. 네이버 비디오와 같이 퍼가기에 퍼가기 URL와 소스만 있을뿐
퍼가는 영상의 화면 조절이 없습니다.
( 이것만큼은 TV팟이 우월합니다. )
또한 HTML으로도 영상 크기를 조절했을때 재생바쪽의 이미지들이 약간 깨져보입니다.
인터넷에서의 인코딩이 너무 길어 몇분 인코딩도 몇십분을 기다려야합니다.


< (뉴) 태그 스토리 >
현재 태그 스토리의 영상입니다.
위의 구 태그 스토리와 같은 회사이지만 사이트가 다르고, 차이점이 있습니다.
새로운 태그 스토리 영상은 화질이 초고화질입니다. 다른 영상들보다 월등히 높은 화질을 볼수있습니다.
영상의 사이즈를 변경할수 있으며,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의 소셜네트워크에 영상을 보낼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영자의 허가를 받아야하며. ( 밤에는 다 퇴근하는지 영상을 절대로 수락하질 않습니다. )
인코딩이 옛날과 같이 느립니다. ( 인코딩 후에 운영자의 허가를 받아야 영상이 다른 사람에게 보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