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아는 IT 세계/소프트 웨어 정보

[정보] 인터넷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할때의 주의할 점을 알아보자

by SerCle 2012. 2. 10.

요즘 인터넷을 통한 다운로드가 많아지고 있는 시점에. 그것을 악용한 악성 이용자들이 늘고습니다.

자칫하면 이상한 툴바, 프로그램이 깔릴수도 있고 여간 귀찮은 것들이 컴퓨터에 깔릴수있는데요.

이 대부분이 다운로드 도중에 설치되는 현상이라는것. 알고있나요?

악성 사용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사용자 낚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예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참고로 이 포스팅은 파일 속의 악성코드를 알수 있는 방법이 아닙니다.



1. ~ 다운/설치

가장 많이 널려있고 대부분 불법판 크랙을 다운받는 사용자들이 자주 당하는 수법입니다.

제목엔 그럴싸하게 " ~ 다운 " 이지만 바로 다음에는 순 이상한 제목으로 되어있고
내용면으로는 제목과 다르게 순 이상한 내용만 있다.

당한 사람은 알겠지만 절대로 들어가지 맙시다.
우선 짚고 넘어갈것이, 이쪽의 사이트는 대부분 웹하드 사이트입니다.
100퍼센트 그리드 딜리버리를 사용하는 웹하드이므로 컴퓨터 느리게 하고싶지 않으면 가질 맙시다.

( * 그리드 딜리버리 : 개개인의 사용자 PC의 한정된 처리를 네트워크망을 통해 연결된 PC의 자원을 할당받아 슈퍼컴퓨터와 같이 처리하기 위해 고안된 기술 )
말이 어렵다면 간단하게 자기 컴퓨터 자원을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시

옥션과 G마켓에서는 팔수 없는것도 팔지만 이사람들은 없는것을 구해준다.



(나도 가지고는 싶다.)

말은 그럴싸해도 바로가기 버튼을 눌르면 바로 웹하드 직행이니 낚이지 말자.


2. 다운로드 매니져


 

(맨 마지막 말이 이상하지만 그냥 넘어가주자)

내가 이 포스팅을 쓰고싶었던건 바로 이것이다.
불법 크랙판은 높은 용량을 차지해 웹하드로 넘어가는 반면, 이것은 낮은 용량을 타깃으로 잡는다.
표면으로 보면 위쪽보다 그럴싸한 다운로드 버튼이 있다.

파일을 눌러보면 위의 파일명과 다르게 setup.exe라고 나온다.
예감이 안좋은건 적중한다.

정답이다. 여기서 파일 다운로드를 누르면 당신은 축하받을 정도로 컴맹인증하는것이다.
아래쪽의 스폰서 체크를 해제하면 컴맹소리 안들을려나? 아니다.

버튼 누르지 말고 오른쪽 맨 위의 X키를 눌러주자. 그리고 다른 사이트를 찾자.
스폰서를 해제한다고 해도 이 다운로드 매니져는 설치된다.
이 다운로드 매니져는 끝까지 당신이 다운로드 할때마다 실행되서 귀찮게 할것이다.

윈도우마저 이 프로그램을 설치파일로 인식한다.


그나마 조금이라도 개념이 있으면 프로그램 추가 제거에 목록이 있겠지만. 없는 것도 있으니 유의하자.
프로그램 추가 제거 목록에 없으면 거의 가망이 없을정도로 찾기가 힘들것이다.

이 사태를 예방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하다. 하지만 사용자들이 급한 나머지 지나쳐버린다.
1. 다운로드 링크를 확인하자.
  - 다운로드 링크를 누르면 맨 먼저 이름, 유형, 시작에서 시작 항목을 보자. 위의 사이트는 분명히 티스토리다. 하지만 시작 사이트는 파일조아.com 이다. (홍보가 아니다. 난 이 사이트를 증오하도록 싫어한다.) 파일조아 말고도 다른 다운로드 파일 매니져는 있으나, 포털 사이트는 외부 업체에게 다운로드 서버를 넘기지 않는다. 즉, 시작 사이트에 파일조아 같은것이 아닌 티스토리라면 티스토리, 네이버라면 네이버, 이글루 라면 이글루 사이트가 명백히 써져있어야한다.

2. 다운로드매니저 창이 나올경우 그냥 꺼버리자.
  - 1번을 확인안하고 그냥 열었을경우 다운로드 매니져가 나오는데 이것은 상관이 없다. 그냥 X키로 꺼버리자. 클릭을 누른 순간 설치를 동의한 것으로 인식되 자동으로 설치되는 다운로드 매니져 프로그램이 많다. " 혹시나 " 하는 마음에 파일 다운로드를 누른다면 가망이 없다.




앞뒤가 이상하거나 오타가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이 포스팅 쓰면서 왠지 찝찝하게 썼습니다. 제목과 내용이 맞지 않을까. 앞뒤 내용이 맞지 않을까.
국어 공부를 처음부터 해야하나요... 정신이 분산되는것같습니다.